Ⅰ. 서론
자기개념은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인식하는 전체로서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개념’,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한 종합적 견해와 태도로서 자신의 내적 상태와 외적 상태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자기지각’이라고 정의하여, 자신에 대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동기와 잠재력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즉 아동은 자아실현을 하려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성숙과 독립 그리고 자기안내를 향한 추동이 된다. 하지만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조건에 따라 형성된 자기개념이 여기와 지금에서의 경험을 부정하고 왜곡
자기주도 학습은 이 학습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이분법적 개념이 아니라 학습자가 자기주도성을 많이 가지고 있느냐, 적게 가지고 있느냐 또는 내ㆍ외적 상호작용을 통해 얼마만큼 향상시키고 키울 수 있느냐 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연속적인 개념이다.
Ⅱ. 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등
개념이 아니라 학습자가 자기주도성을 많이 가지고 있느냐 적게 가지고 있느냐 또는 내ㆍ외적 상호작용을 통해 얼마만큼 향상시키고 키울 수 있느냐 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연속적인 개념이다. 이와 같은 개념을 토대로 하여 많은 연구자들은 학습자의 성향으로서 성인학습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내ㆍ외적 요인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 우선 외적 요인으로는 시ㆍ공간의 제한과 같은 환경의 물리적 조건과 관습, 통제, 금지, 법적 제한 등과 같은 사회적 요인, 그리고 경제적 빈곤으로 인한 경제적 요인을 들 수 있다. 내적 요인으로는 지적 능력의 부족이나 신체적 결함과 같은 개인적 결함, 자기능력
외적 상태와 내적 상태의 변화에 따라 자기개념과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신체적 발달이나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은 개인이 소속된 문화권이나 국가, 부족의 전통과 관습이 어떻게 사회화 되었느냐에 관련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
내 ? 외적 환경에서의 자극은 대처과정을 작동시킨다. 개인의 조절기와 인지기 하위체계, 집단의 안정기와 혁신기 하위체계로 이것은 다시 개인과 집단의 생리적 ? 신체적, 자기개념 ? 집단 정체성, 역할기능 및 상호의존 양식에 관한 행동반응을 산출한다. 이러한 반응은 적응적이어서 (적응의 원 안에
자기이론이라고 불리고 있다. 자기는 현상학적 관점을 견지하고 있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핵심 개념이다. 인본주의는 자기 자신과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따라 행동과 감정이 결정된다고 전제한다. 자기는 개인이 갖고 있는 총체적인 내적 세계를 말한다. 자기는 다른 사람과 사물로 구성된 외적
개념이란 내가 누구이며 다른 사람과 어떻게 비슷하고 어떻게 다른지 아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스스로 판단하고 인식하는 자기의 개인적 특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아동기의 자아개념은 구체적인 신체적 특징과 활동, 능력 등으로 인식되지만 청소년기의 자아개념은 신체, 외모와 같은 외적 특성뿐만